행사일정 소개
adeko
    네트워크   Who's who
ADeKo 소식
 
작성일 : 13-01-30 16:27
김황식 동문을 소개합니다.
 글쓴이 : admin
조회 : 4,758  

<ADeKo 김황식 동문> 


독일수학학교 : 마부르크 대학  
직업: 대한민국 국무총리

* 아데코(ADeKo) 회원님께 드리는 인터뷰 공통 질문

1. 독일에는 언제, 어디에 계셨습니까?
- 1978년 6월부터  1979년 9월까지 슈베비쉬할과 마부르그(Schwabisch Hall u. Marburg) 대학에서 수학했습니다.

2. 독일에서는 어떠한 과목을 공부하시거나 어떠한 일을 하셨습니까?
- 마부르그 대학에서 독일 민법, 민사소송법, 부동산등기법을 연구하였고, 마부르그 지방법원에서 법원 실무 연수를 받았습니다.

3. 특별히 독일로 가시게 되었던 계기는 무엇이었습니까?
- 한국의 법학이 독일법을 계승한 것이어서 한국의 법학 발전을 위해 독일법을 더 연구할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.

4. 독일에서 개인적으로 얻은 경험이나 지식 가운데 어떠한 점이 한국에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?
- 독일의 법률이나 법률 제도를 제대로 이해하고 연구하여 한국법과 제도에 접목하여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 개인적으로는 실제로 한국의 민사재판제도나 부동산등기제도 개선에 많이 활용하여 성과를 거두었습니다.

5. 한국과 독일이 서로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?
- 한국은 독일의 합리성, 준법성, 창의성을, 독일은 한국의 동양적 정서에 기초한 참고 사항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.

6. 아데코 회원 여러분께 전하시고 싶으신 말씀
- 양국의 우호 친선을 위해 노력하고 독일이 갖고 있는 학문적 성과나 장점 등을 잘 배워 한국 사회 발전에 기여해주기 바랍니다.

* 김황식 총리님께만 드리는 인터뷰 질문

1. 대한민국 총리로 재직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은 일이 있었다면?
- (독일과 관련된 사항에 한정한다면)독일의 메르켈 총리, 슈뢰더 前총리 등을 만나 통관심사를 논의하고, 아데코 발전을 위해 이사회에 참여, 협력한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.

2. 독일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경험은 무엇인가요?
- 각종 충실한 복지 제도를 꼽고 싶습니다.. 특히 맹인들도 법관으로 재직하고 있는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.

3. 아데코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신 듯한데, 총리님께 아데코란 무엇인가요?
- 아데코는 젊은 시절에 대한 좋은 추억이고, 양국 우호 증진의 초석이며, 회원들과 한국 사회의 발전을 위한 원동력입니다.

 
 
 

ADeKo
ADeKo사무국
|
100-053 서울시 중구 퇴계로 108(회현동 3가) 세대빌딩 602호
|
문의전화 : 02-3785-0654